내과

Home > 내과 > 내분비 질환 > 갑상선 기능질환

갑상선 질환
01 갑상선 기능 질환
갑상선이란 목의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인체 내 모든 기관을 기능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질환은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크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2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
해당 표는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해서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항진증
정의갑상선 호르몬 생산감 소 또는 결핍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
원인면역질환 90% 이상, 갑상선 절제술/방사선 치료 후 발생면역질환 50% 이상, 갑상선 호르몬제 과대 복용 또는 과도한 요오드 섭취 후 발생
증상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림, 더위를 많이 탐, 안구돌출, 각막염얼굴부종, 만성 피로, 맥박이 느려지고, 추위에 민감해짐

/_files/5SSEG4PxV.jpg
03 갑상선 기능 항진증 주요원인
 
그레이브병 :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주요 원인으로 자가면역기능이상으로 발병한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4~8배 많이 나타난다.
중독성 결절 갑상선종 : 갑상선에 혹(결절)이 생기면서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하게 만들어내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그레이브스병에서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커지는 것과는 다르게 갑상선에 여러 개의 혹이 생긴다.
중독성 다발결절성 갑상선종 : 요오드 결핍에 의해 발생하며 결절에서 갑상선호르몬 생성이 증가하면서 증상이 나타난다.
이 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약 5-10%는 악성종양(암)으로 병이 진행된다.
04 치료방법
A 갑상선 기능 저하증
ㆍ약물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는 갑상선기능 검사 후 호르몬 부족 정도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것이 치료의 기본입니다. 1년에 1-2회 씩 갑상선 기능검사를 해 적절한 요량이 투여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ㆍ식습관 개선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체중 조절을 위해 본인만의 식단 스케줄을 만들어 열량을 조절해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변비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이나 음식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며 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시리얼, 생선, 해물류, 달걀 같은 음식을 적정량 섭취하시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B 약물 치료
ㆍ갑상선 호르몬 분비 억제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대부분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약으로 치료됩니다. 항갑상선제를 1~2년 정도 복용하며, 완치 후에도 50~60% 정도에서는 재발될 수 있습니다. 단 약 부작용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재발하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정상보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므로 갑상선을 10% 정도만 남겨두고 제거 또는 파괴해 정상 수준의 갑상선이 분비되도록 합니다.

ㆍ방사선요오드 치료
방사선 요오드를 이용해 갑상선 세포를 파괴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마치 수술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ㆍ수술적 치료
환자가 비교적 젊고 갑상선종이 매우 큰 경우, 항갑상선제를 사용 후 재발했지만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 주로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