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클리닉

Home > 척추 클리닉 > 목 질환 > 후종 인대골화증

후종 인대골화증
01 후종 인대골화증이란?
경추에서 꼬리뼈까지의 척추 전체를 정렬하기 위해 존재하는 인대 중 척추체의 뒤쪽과 척추관의 앞쪽에서 지지하는 것이 후종인대입니다. 이 후종인대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는 골화를 일으켜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신경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이 후종인대골화증입니다.
02 후종 인대골화증의 발병 원인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외상, 당뇨병, 비만, 면역질환, 강직성 척추염 등과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소인이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는 1~3% 정도의 높은 발생률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03 후종 인대골화증의 주요 증상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부통 및 손의 감각이상만을 호소하며 지냅니다.
질환이 진행되면서 척추 및 신경근을 압박하여 손의 이상 감각과 저린감이 심해지고 젓가락질, 글쓰기 등의 손의 미세한 움직임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또한 구름 위를 걷는 것 같은 느낌의 보행장애를 보이는 하지 증상이 천천히 진행됩니다.
경미한 외상 또는 경추의과신전에 의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사지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50대 이상으로 미세한 손동작에 장애가 발행하고 뒷목에 통증이나 뻐근함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04 후종 인대골화증의 검사 및 진단
  • X-ray와 CT 등을 통해 목디스크인지, 후종인대골화증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후종인대 골화증일 경우 골화된 모양과 크기, 척추관협착증 협착과 압박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05 후종 인대골화증의 치료 방법
A 보존적 치료 방법
손상 범위가 적고 보존적 치료에서 호전 가능성이 높을 경우, 단계적인 치료를 통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