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위산이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며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 질환으로 위산 분비가 저하되어 하부식도 괄약근 조절 이상으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신물, 속쓰림, 목의 이물감이 느껴지고, 명치 부위가 답답하고 그 정도가 심해지면, 가슴 작열감,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변성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후 잘못된 자세와 과식, 야식과 같은 부담을 줄수 있는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2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증상
●가슴 흉골 뒤쪽이 뜨겁거나 쓰라리다.
●신트림이 자주 난다.
●속이 쓰리다.
●칼로 찌르는 듯한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
●음식을 삼키면 명치 끝이 따갑고 아프다.
●복부 팽만과 함께 더부룩한 느낌이 든다.
●목 내부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이로인해 마른 기침이 난다.
●입냄새가 난다.
03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
●과식을 피하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탄산음료, 커피, 초콜릿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한다.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한다.
●지방이 많은 음식, 산이 많은 과일 섭취를 줄인다.
●체중을 줄이고, 야식을 피한다.
●베개는 20cm 이상 높게 하면 역류 방지에 도움이 된다.
04 치료방법
A 생활습관 개선
먼저 체중을 감소하고, 취침 시 머리를 약 4~6인치 정도 높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복압을 증가하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은 필수이며 지방질이나 커피, 초콜릿, 알코올, 민트, 오렌지주스 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항콜린제나 칼슘차단제, 평활근 이완제 등과 같은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B 약물 치료
만약 보존적 치료에도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내과적인 약물 투여를 시행합니다. 치료기간은 보통 3~6개월 정도이며, 이때 생활습관 개선을 병행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위장 운동 기능 개선제, 제산제, 소화기 점막 보호제, 위산분비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약물요법조차 듣지 않고 출혈이나 천공, 협착 등이 발생한다면 수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