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클리닉

Home > 척추 클리닉 > 목 질환 > 경추 척추증

경추 척수증
01 경추척수증이란?
경추척수증이란 경추, 인대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면서 주변 혈관과 신경을 압박하여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약 10%가 경험하는 비교적 흔한 퇴행성 질환으로 과거에는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3~40대의 젊은 층에게도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눈 피로, 팔 저림 등으로 보통 퇴행성 디스크나 목 디스크가 진행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목을 다치거나 목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오래보는 습관도 경추척추증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의 영향을 받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02 경추척수증의 발병 원인
척수증은 뼈, 디스크, 인대 조직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입니다. 우리 몸은 이런 불안정증에 대해서 안정화 되기 위해서 단단해지는 변화가 생기는데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아직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소인과 함께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나쁜 자세,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의 과도한 육체노동 등이 척수증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03 경추척수증의 주요 증상
 
큰 척수신경을 누르는 경우, 척추 병증이라 하여 통증은 별로 못 느끼지만 사지마비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점차 다리에 힘이 빠져 술 취한 듯한 걸음을 걷게 되거나 손의 마비증상으로 단추를 끼우기 어렵거나 젓가락질이 서툴러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지 신경(뿌리 신경)을 누르는 경우, 어깨 주변 부위 통증과 손, 팔의 저림 증상이 나타나며 팔이 떨어져 나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등 강한 충격을 받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04 경추척수증의 검사 및 진단
  • 기본적으로 방사선검사를 시행하여 전체적인 척추의 구조나 곡선, 디스크 간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RI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연부조직, 디스크, 신경 이런 연부조직 상태를 확인해서 약 90% 정도의 진단적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05 경추척수증의 치료 방법
A 보존적 치료 방법
손상 범위가 적고 보존적 치료에서 호전 가능성이 높을 경우, 단계적인 치료를 통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B 수술적 치료 방법
손상 범위가 넓고 기능적 회복이 힘들다고 판단될 때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06 경추척수증의 치료 전/후
  • before

    척추척수증 환자의 치료 전 MRI

    after

    척추척수증 치료를 받은 환자의 치료 후 M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