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보는 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하는데,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톱 주위 살이 붓고 커지면서 발톱과 닿게 되고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방치할수록 증상이 심해 지고 통증도 증가할 수 있는 내향성발톱은 조기치료가 중요하고 예방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02 내향성 발톱의 발병 원인
발톱이 휘거나 발톱 안쪽과 바깥쪽을 너무 깊게 자르다 보면 발톱이 그 부분을 찌르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발이 조이는 앞 코가 좁은 신발을 신을 때 더욱 심해집니다. 발톱무좀을 오래 방치해 발톱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 비만이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이 자연적으로 굴곡이 심해지는 경우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03 내향성 발톱의 주요증상
●발톱이 휘어 그 주변 살에 염증이 생겨 붓고 심해지면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주로 엄지발가락에 생기며 외측이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붓고 가벼운 통증이 찾아옵니다.
●마찰이 심해지면 더 붓고 진물이 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04 검사 및 진단
발톱이 진균 감염이나 당뇨, 백선이 있는 경우 발톱 자체가 모양이 변형되어 내향성 발톱이 됩니다. 변형 정도를 알기 위해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05 치료방법
A 보존적 치료 방법
ㆍ약물치료 염증이 심해지면 항생제 치료 및 소독을 해야 합니다.
B 수술적 치료 방법
· 발톱 부분 절제술 염증이 심하거나 많이 휘었을 때는 국소마취 하에 발톱 뿌리까지 발톱 부분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필요 시 염증 때문에 커진 연부조직까지 제거합니다. 재발 가능성이 높아 제한적으로 시행합니다.
· 고리(KD ring)시술 형상기억합금으로 되어있는 KD ring 시술을 합니다. 국소마취 하에 발톱 위에 고리를 걸어 펴주며 4~6주 정도 후에 제거합니다. 초기에만 소독이 필요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톱 밑의 살까지 교정하게 되면 상처가 있기 때문에 실밥을 제거할 때까지 2주간 소독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