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클리닉

Home > 관절 클리닉 > 무릎 관절 질환 > 전·후방 십자인대 파열

전방 십자인대 파열


01 전방 십자인대란?
슬관절은 대퇴골, 경골, 비골 사이에 슬관절이 위치해 있으며, 슬개골이 전방으로 나가는것을 막아주고 관절 사이에 위치한 외측, 내측 반월상 연골이 충격을 흡수하여 관절이 안정적인 운동을 할수있도록 조직되어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는 전방, 후방, 내측, 외측 인대로 구분되는데, 대퇴골의 외측과 내면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관절 가운데 십자(+)형태로 있는 가장 중요한 인대 중 하나로, 관절이 앞으로 밀려 나가거나 회전 중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손상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불안정한 무릎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위해 수술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02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발병 원인
 
과격한 운동 중 외상을 겪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향을 전환하거나 속도를 줄이기 위해 갑자기 정지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착지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착지동작, 뒤틀림, 축구 등에서 태클 등 직접적인 접촉이나 충돌로 인해 발생합니다.
교통사고 등 강한 충격을 받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주요증상
 
무릎 안에서 찢어지는 느낌 혹은 빠지는 느낌이 들고 뚝하고 끊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손상 직후 무릎 내에 혈액이 차서 붓고 아픕니다. (무릎의 혈관절증)
운동 시 무릎이 빠지는 현상이나 덜렁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냥 걷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으로 인하여 보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후방 십자인대 파열
01 후방 십자인대란?
무릎관절 가운데 십자(+)형태로 있는 가장 중요한 인대 중 하나로, 관절이 뒤로 밀려 나가거나 회전 중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02 후방 십자인대 파열의 발병 원인
 
강한 외부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운동 중 무릎이 펴지는 방향 쪽으로 넘어가거나 구부린 상태에서 충격이 가해져 정강이가 뒤로 빠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교통사고나 낙상, 무릎이 굽혀진 상태에서 바닥에 떨어지는 경우, 떨어지는 충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차안에서 앉아있다가 사고가 나 정강이 앞쪽이 계기판에 부딪히는 경우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03 후방 십자인대 파열의 주요증상
 
손상 직후 무릎에 혈액이 차서 붓고 아픕니다.
운동 시 무릎이 빠지는 현상이나 덜렁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무릎 앞쪽의 뚜껑 뼈 아래 튀어나온 부분이 사라지거나 허벅지 앞쪽 근육에 힘을 줄 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 뒤쪽에 압통이 발생합니다.
심한 통증으로 인하여 보행이 불가합니다.




04 전방/후방 삽자인대 파열의 검사 및 진단
  • 진찰 소견
  • 단순 방사선 소견
  • 부하 방사선 검사 및 MRI에 의해 후방십자인대 및 주변 조직들의 손상에 대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05 전방/후방 삽자인대 파열치료방법
01 보존적 치료 방법
십자인대 손상 범위가 적고 보존적 치료에서 호전 가능성이 높은 경우, 단계적인 치료를 통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부목 혹은 보조기 등을 착용하여 무릎의 추가손상을 막고 인대를 안정화 시킵니다.
일정 기간의 안정 후 재활운동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인대가 회복되어도 원래보다 약할 수 있으므로 일부 부분파열의 경우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02 수술적 치료 방법
· 봉합술
내시경을 이용해 끊어진 부위를 봉합하는 치료입니다. 끊어진 부위가 대퇴골에 아주 가깝게 끊어지거나 경골 부착부에서
견열 골절(관절을 삐어 힘줄이나 인대가 붙어 있는 곳의 뼈가 빠진 모양)이 동반되었을 때 시행 가능합니다.

· 인대재건술
파열된 인대를 대신할 새로운 인대를 넣고 뼈에 고정하여 본래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자가건 또는 타가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바른세상병원은 '잔존 인대 보존 방식'으로 본래 인대조직을 최대한 유지하여 무릎관절의 고유기능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또 수술 시 인대가 통과하는 터널이 벌어지는 확장현상을 방지하는 수술법을 적용하여 수술 후 재파열을 방지합니다.
Q&A 십자인대 수술, 이것이 궁금합니다!
Q
십자인대 수술의 입원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환자분의 통증의 정도와 회복 상태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십자인대 수술의 경우 5일~10일 입원할수 있습니다.
Q
수술 후 목발이나 보조기는 얼마나 착용하나요?
A. 일반적으로 수술 후 목발은 3주~4주, 보조기는 2~3개월 착용을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