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Home > 내과 > 소화기 질환 > 만성 소화불량

만성 소화불량
01 만성 소화불량이란?
소화불량이란 위나 십이지장과 같은 상부위장관에서 발생하는 소화기 이상 질환으로 만성 소화불량은 식도염, 위염, 위궤양, 헬리코박터균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크게, 급히 먹거나 과식, 식중독 등이 의한 급성소화불량, 그러한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소화불량, 또한 내시경 검사등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으나, 다양한 통증과 증상이 6개월 이상 계속된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급성 소화불량
급히 먹거나 과식, 식중독 또는 장협착증에 의해 발생
만성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궤양, 담석증, 우울증, 불안정, 거식증 등 다른 문제에 의해서 나타나는 2차적인 증상
기능성 소화불량
장내 미생물의변화, 심리적인 요인, 위장 운동의 이상 등에 의해 발생

02 만성 소화불량의 자가진단
 
식사량에 상관없이 배부름을 느낀다.
식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하다.
구역질을 자주한다.
명치 부위에 열감이 있으며, 쓰리고 찌릿찌릿하다.
윗배가 볼록하고 가스가 자주 찬다.
03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기능성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들 즉 위무력증, 위부정맥, 위비대증, 십이지장 운동이상, 위 식도의 역류, 대사성 질환(당뇨, 갑상선 질환)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질적 질환들이 발견되지 않는데, 3개월 이상 반복적으로 소화불량이 나타난다면 기능성 소화장애를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진단 방법으로 위내시경검사와 X-선 위 촬영, 핼액검사를 통한 혈중 당의 농도와 간 기능이상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04 속쓰림과 소화불량의 증상 비교
해당 표는 손가락으로 좌우로 스크롤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속쓰림소화불량
원인산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 (위식도 역류질환)과도하게 분비되는 위산이 위벽을 자극하여 발생
부위흉골 뒤 상복부 / 가슴가슴아래쪽 / 복부
증상화끈거림, 입안의 씁슬하고 신맛날카롭게 찌르는 통증, 둔한 통증, 복부 팽만
치료개비스콘(위식도 역류 방지) 제산제 등
Q&A 만성 소화불량, 이것이 궁금합니다.
Q
만성 소화불량일 때, 주의 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소화장애가 있을 때, 관절염약, 아스피린 항생제, 진행제, 철분제, 비타민 C 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와 비타민 C 는 위산을 자극하여 소화불량, 변비로 인한 2차 적인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